옥수수와 옥수수수염차의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옥수수에는 수분이 60% 이상 차지하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비타민, 무기질,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를 예방하고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 씨눈에는 리놀레산이라는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에 좋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동맥경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수염에는 이뇨작용을 돕는 성분이 들어있고 부기를 빼는 데에 효과가 있습니다. 옥수수수염에도 역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으며 혈관질환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옥수수수염은 차로 우려먹으면 좋습니다. 고혈압에도 좋으며 전립선비대증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수염차는 카페인 성분이 없고 칼로리가 낮아 물처럼 마실 수 있습니다. 신장이 허약한 사람은 칼륨이 풍부한 옥수수수염차를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주기 때문에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 수분을 원활히 공급하지 못하게 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옥수수 파종시기 심는 시기 재배방법
파종은 작물의 종자를 심는 것을 말합니다. 옥수수 파종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비교적 따뜻한 지방인 남부지방은 4월초에서 8월 초에 씨앗 파종을 시작하며 중부지방은 4~7월 중순정도에 합니다. 모종을 심는 경우에는 2주에서 4주 정도 늦게 심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따라서 옥수수 모종은 4월 중순에서 5월 초부터 8월까지 심는다고 보시면 됩니다. 씨앗 심기를 하는 경우에는 파종하기 전에 물에 4~5시간 정도 담근 뒤에 파종하면 발아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옥수수는 비교적 파종시기가 광범위하여 언제 심어도 잘 자랄 수 있는 작물입니다.
옥수수는 1열, 2열 심기로 재배합니다. 간격은 약 30cm로 모종을 심어주고 4~5월 초 파종인 경우에는 늦서리를 피할 수 있도록 비닐을 덮어주고 모종심기를 합니다. 재배할 때는 튼실하게 잘 자라는 줄기 1~2개만 남기고 솎아주기를 하며, 물은 충분히 주어 겉흙이 마르지 않게 관리해야 합니다. 키가 30cm 정도 자랐을 때 비료로 영양분을 공급하며, 수꽃이라고 하는 줄기 끝에 수술이 피었을 때 한 번 더 웃거름을 줍니다. 옥수수수염이 갈색으로 변할 때 옥수수 알갱이에 탄력이 생기면 수확할 시기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대략적인 시기는 파종일로부터 80~100일 사이에 수확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