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근이란
연근은 연의 줄기 또는 연꽃의 뿌리라고도 하며 본래 시원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익혔을 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는 식품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단맛도 나며 아삭한 식감을 가진 식품으로 단면을 살펴보면 여러 개의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연근은 채소에서 뿌리채소류로 분류되며 국내의 주요 생산지로는 대구와 경상남도 함안 지역입니다. 사계절 중에서도 가을부터 겨울까지 재배되는 연근이 가장 맛이 좋은 편입니다. 연근은 길쭉하고 여러 개가 연결되어 있어 보통 잘라서 판매하고, 길게 연결된 연근은 약 1.8m 이상으로 성인 키보다 긴 편입니다. 연근의 100g당 약 70칼로리로 열량이 낮은 편이며 비타민 C가 풍부한 식품으로 100g으로 비타민C의 성인 하루 권장 섭취량 절반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품질이 좋은 연근은 겉모양이 길고 굵으며 단면이 하얗고 구멍이 고루 나 있으며 과육이 부드럽습니다. 구멍 안쪽에 검은 줄무늬가 있다면 고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손질하는 방법으로는 물로 겉면에 묻은 흙을 깨끗이 씻어내고 껍질을 벗깁니다. 연근의 쓴맛을 빼기 위해 조리하기 전에 물에 살짝 데쳐주고 찬물에 담가 놓습니다. 연근을 좀 더 신선하고 오래 보관하려면 흙이 묻은 상태의 연근은 종이 또는 비닐로 감싸 통풍이 잘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만약 조리하고 남은 연근으로 단면이 노출되어 있다면 랩으로 감싸 공기를 차단하고 냉장고 신선칸에 보관합니다.
연근의 효능과 주의 사항
연근은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이 풍부하여 섭취하였을 때 염증성 질환에도 도움을 주며 피로 해소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도 연근을 먹으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근은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이 있어 지혈 작용이 뛰어나 코피가 빈번히 나거나 혈뇨, 각혈 증상을 보이는 사람이 섭취하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모든 출혈 증상에 도움을 주고 특히 어혈을 풀어주고 새로운 피를 만드는 데 작용하여 산후 어혈이 완전히 나오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익혀 먹으면 따뜻한 성질을 가지는 연근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을 보하여 빈혈에 좋습니다. 체질이 허약하거나 영양이 부족한 사람에게도 연근을 먹으면 식욕을 증진하고 소화가 잘되게 도와 몸에 기운을 주고 영양분을 잘 흡수하도록 돕습니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하여 변비에도 좋으며 해독 작용으로 몸에 나쁜 물질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이나 당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연근을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익히지 않은 연근은 성질이 차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은 익혀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위가 차거나 아랫배가 냉랭하며 생리통이 있는 여성은 생 연근을 섭취하는 것이 좋지 않습니다. 익힌 연근은 따뜻한 성질로 단맛이 나지만 전분과 당분이 그만큼 많기 때문에 당뇨환자에게는 좋지 않습니다. 또한 연근을 조리할 때 철이 들어간 조리 도구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연근을 건강하게 먹는 방법
연근은 보통 조림으로 많이 먹습니다. 건강에 도움을 주는 연근 요리를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신선한 연근을 강판이나 믹서기로 갈아서 꿀을 함께 넣어 음료처럼 먹습니다. 꿀은 먹기 좋은 농도에 맞춰 넣어주세요. 이렇게 먹으면 만성 인후염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연근 250g과 쌀 100g에 설탕을 약간 넣고 죽을 만들어 먹으면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고 설사를 멈추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좁쌀이나 산약을 추가하여 만들어도 좋습니다. 연근과 잉어의 비율을 1:1로 하여 푹 익혀 조림으로 먹으면 신장이 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혈액이 부족한 사람, 산후에도 좋습니다. 돼지 갈비탕을 끓일 때도 연근을 넣어주면 기운을 북돋아 주고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생 연근과 신선한 셀러리를 이용하여 샐러드를 해서 먹으면 변비에 좋고 혈압을 낮춰줍니다. 그 밖에도 연근을 카레에 넣어 먹거나 튀김 요리, 연근을 말려 과자처럼 먹는 것도 좋습니다. 소고기와 단호박, 연근을 함께 쪄서 찜으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아삭한 연근의 식감을 즐길 수 있는 메뉴로는 연근 물김치, 연근 피클, 연근 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연근을 말린 것을 차로 끓여 먹어도 허약한 사람에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