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추란?
배추는 우리나라의 대표 음식인 김치의 주재료로 11월~12월이 제철이라 이 시기에 김장하지만, 재배 시기는 사계절 모두 가능합니다. 수분과 칼슘,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고 단맛을 내기도 합니다. 중국 북부지방에서 전파된 채소로 우리나라에서는 고려 시대 때 처음 재배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배추의 겉잎은 짙은 녹색이고 속잎은 노란색을 띠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를 들어 양손으로 눌렀을 때 제법 단단해야 좋은 배추입니다. 배춧잎의 이파리와 줄기의 비율이 약 2:1 정도인 것이 좋은 배추이며 속이 꽉 찬 것이 좋습니다. 배추를 신선하게 오래 보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분 손실을 방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배추의 겉잎을 제거하지 않고 신문지에 전체적으로 싸서 통풍이 잘되는 곳이나 냉장고의 야채 보관용 통에 보관합니다. 신문지에 습기가 밸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신문지를 교체합니다. 또한 배추의 뿌리 부분이 아래쪽으로 향하게 하여 세워 보관하는 것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는 보관 방법입니다.
손질한 배추는 물기를 완전히 말리고 비닐 팩에 담아 냉장고의 신선칸에 보관합니다. 대략 2~3일 정도 보관할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 배추는 손질하지 않고 밑동만 잘라 겉에서부터 필요한 만큼 잎을 떼어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체로 배추는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여 서늘한 곳이나 냉장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배추의 효능과 주의 사항
배추는 위와 장을 튼튼하게 하는 대표 음식으로, 이뇨 작용으로 소변과 대변을 원활하게 배출하도록 도와 배변 효과에 좋습니다. 따라서 위궤양이나 위 염증, 소화불량 증상이나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열을 내리는 효과가 있고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가슴이 답답한 증상에 효과가 있으며 겨울철 배추로 즙을 내어 먹으면 기혈에 좋고 대소변을 잘 소통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여 기침을 멈추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기관지가 약하거나 감기에 걸렸을 때 먹으면 좋습니다. 배추에는 아연과 칼슘, 칼륨, 망간 등을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의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남성의 정자 활동성을 높여주는 음식입니다. 배추는 열과 나트륨으로 인한 비타민C의 손실률이 낮아 어떤 요리로도 비타민C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배추를 섭취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은 다른 음식 재료에 비해 거의 없는 편으로 재배 과정에서 사용되는 비료, 농약, 토양이나 공기 오염으로 인해 유해 물질이 묻어 있을 수 있어 세척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배추만 섭취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식재료로 음식을 만들어 영양소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와 음식 궁합 및 건강한 음식 만들기
배추는 거의 모든 식재료와 궁합이 좋은 편입니다. 나쁜 궁합인 식재료는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중에서 좋은 궁합인 식재료를 살펴보면 고추와 함께 요리하여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되고 배추와 잉어를 함께 먹으면 임신으로 인한 부종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배추와 두부를 함께 먹으면 소변 배출이 더욱 잘되고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잇몸이 약하여 잇몸질환이 수시로 발생하거나 괴혈병 등의 증상에는 배추와 새우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에 소고기, 돼지고기 등 고기를 함께 먹으면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며 빈혈과 변비에 좋습니다.
배추를 활용한 몸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배추 볶음은 배추의 속잎을 데치고 참기름과 함께 볶아 먹는 비교적 간편한 음식으로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배추 뭇국도 감기에 도움을 주며 배추 우거지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목이 쉬거나 수술 후 회복 과정에서 음식을 잘 먹지 못할 때 도움을 줍니다. 황두와 배추 우거지를 함께 넣고 끓여 '배추황두탕'을 만들어 먹으면 황달에 좋고 식욕부진에 도움이 되며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을 완화해 줍니다.
배추 뿌리 또한 음식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배추 뿌리 1개와 숙주나물을 물에 끓여 푹 익힌 후에 믹서기에 갈아 미음 형태로 만들어 주면 '배추녹두음'이 완성됩니다. 이 음식은 열감기나 두통, 입이 잘 마르고 땀이 나지 않는 증상에 효과가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