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의 효능과 세척법 손질법 보관방법
가지는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로 피로 회복에 좋은 음식입니다. 전반적으로 채소는 칼로리로 따지면 저열량 식품인데 그중에서 가지 역시 100g당 10-20 사이의 칼로리로 칼로리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합니다. 가지는 수분이 많고 열량이 낮으니 포만감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입니다. 수분이 90% 이상으로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을 돕는 칼륨 성분도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가지의 보랏빛을 내는 성분은 바로 히아신과 나스닌이라는 성분인데요. 이 성분들은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관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동맥경화, 고혈압 같은 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폴리페놀이라는 성분 역시 항암에 탁월한 성분으로 가지에도 폴리페놀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노화를 막고 생기를 돋게 하는 성분입니다. 가지의 꽃은 6월에서 9월에 주로 연보라색의 꽃이 핍니다.
가지를 보관하는 방법은 실온에 보관하며 오히려 차가울수록 안에 씨부분부터 검게 변하기 시작하므로 냉장 보관할 때 비닐에 넣어 신선칸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일주일 내로 섭취하는 것이 가지의 신선도를 위해 좋습니다. 오래 보관하는 방법으로는 가지가 수분이 많기 때문에 빨리 부패하기 쉬워, 가지를 큼지막하게 잘라 소금에 담가주어 가지의 수분을 뺀 상태로 냉동보관하면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가지 세척 및 손질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지는 껍질도 함께 먹는 식품으로 겉면을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척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베이킹 소다를 뿌려 손으로 겉면을 문지르고 깨끗한 물에 세척하는 방법이 대표적이며 가지를 물에 5분 정도 담그면 가지의 떫은맛도 제거되니 일석이조겠죠. 가지 끝부분에는 보통 농약성분이 모여 있으니 제거하면 좋습니다.
다양한 가지요리 소개
가지는 정말 다양한 요리재료로 쓰이는데요. 먹기 좋은 크기로 깍뚝썰기하여 쌀과 같이 섞어 밥을 하면 가지밥이 됩니다. 가장 많이 하는 요리로는 가지볶음, 가지무침, 가지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지를 데쳐서 고춧가루, 소금으로 간을 하여 무치는 것도 맛있지만 간장양념과 굴소스를 이용하여 가지볶음을 해 먹을 수도 있습니다. 중국식 어향가지볶음 요리도 중식당에서 자주 접할 수 있으며 덮밥처럼 먹기도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전 종류 중에서 가지전을 가장 좋아합니다. 가지를 썰어 간장 양념에 가지를 담갔다가 밀가루를 묻히고 계란물을 묻혀 익히면 짭짤한 맛과 말랑한 식감의 가지전이 완성됩니다. 아기들도 잘 먹으니 유아식 반찬으로도 추천합니다. 그리고 가지도 김치로 만들어 먹을 수 있고, 가지장아찌, 가지피클도 만들 수 있으니 가지 활용법 정말 다양하죠? 요즘 가지 가격이 오른편이지만 한번 먹을 양이라도 다양한 가지요리에 도전하시기 바랍니다.